기업가 사고체계 체득에 초점
중기부, 작년부터 교과 개발 주도
중기부, 작년부터 교과 개발 주도

“체험형 매장은 고객 관점에서 재방문할 가능성이 작은데 과연 기업들이 투자할까요?”
27일 경기 화성시 삼괴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선 이 같은 이색적인 대화가 오갔다. 올해 처음 고교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된 ‘청소년 기업가정신’ 수업이다.
이 과목을 선택한 35명의 삼괴고 3학년 학생이 학기 초부터 수업을 들으며 팀을 짜 기업가정신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학생들이 발표자의 아이디어에 의견을 내고, 발표자는 지적받은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시하는 과정이 이어졌다. 마치 스타트업이 투자받기 위해 벤처캐피털(VC) 심사역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기업설명회(IR) 현장 같았다.
이날 학생들은 체험형 관광 상품으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전략부터 교실 내 전자 칠판의 전력 소비를 줄여 탄소배출 절감에 기여하는 방법 등을 제안했다. 중독성을 줄인 새로운 청소년 SNS 플랫폼 아이디어도 나왔다.
교과서 집필에 참여한 오일환 삼괴고 창의진로부장은 “기업의 성과를 이야기하기보다 문제 해결의 시작과 과정을 학생들이 배우고 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들고자 했다”며 “자신과 세상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은 진로와 관계없이 학생들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수업엔 중기부가 2002년부터 운영 중인 방과후·비교과 창업 체험 프로그램 ‘비즈쿨’ 출신인 임주환 네모감성 대표가 특별 강연자로 나섰다. 임 대표는 청각을 통해 코딩을 배우는 신개념 코딩 블록 교구 ‘허밍 블럭스’를 개발해 ‘CES 2025’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임 대표는 “고등학교 시절 비즈쿨을 통해 세상엔 외길만 있는 게 아니라 다양한 길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교과서 개발을 주도한 중기부의 오영주 장관도 이날 수업 현장을 찾았다. 오 장관은 “기업가정신은 창업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세상의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를 배우는 과정”이라며 “기업가정신을 갖춘 사람은 어떤 직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기부는 내년에 기업가정신 교과서를 채택하는 학교를 전국 범위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화성=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